뷰티업계, MZ세대 사로잡는 맞춤형 브랜드 마케팅 강화
뷰티업계, MZ세대 사로잡는 맞춤형 브랜드 마케팅 강화
뷰티 플랫폼, MZ세대 소비 트렌드 반영한 브랜드 발굴 및 입점 통해 경쟁력 확보

젊은 세대 소비 취향과 특성에 맞춘 신규 브랜드 론칭 등 공감대 형성 안간힘
  • 박원진
  • admin@bkn24.com
  • 승인 2020.11.1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코리아뉴스 / 박원진]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를 겨냥한 뷰티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업체들은 최근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 사이에서 소비를 통해 개인의 신념과 가치를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이 확산되자 이들의 취향과 특성을 반영한 브랜드를 발굴해 플랫폼에 입점시키거나 맞춤형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가치소비, 착한소비, 환경보호 등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공략해 소통을 강화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V커머스 뷰티 플랫폼 왈라뷰(wallaVU)는 서비스의 주 이용자인 MZ세대가 주목하는 ‘비건(Vegan)’, ‘클린뷰티(Clean Beauty)’, ‘젠더리스(Genderless)’ 등의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대표 제품을 입점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자사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대표적인 제품은 캐트리스(cartrice)의 ‘올라운드 컨실러’∙‘HD리퀴드 커버리지 파운데이션’∙‘제너레이션 플럼프&샤인 립글로스’다. 해당 제품은 동물 실험을 거치지 않은 비건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프랑스의 권위 있는 비건 인증기관인 이브(EVE)사의 인증을 받은 베리썸(berrisom)의 ‘리얼 미 아이팔레트’와 남녀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니치향수인 바이레도(BYREDO)의 '슬로우댄스 오드 퍼퓸' 등을 입점시켰다.

왈라뷰는 뷰티 전문 크리에이터와 함께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제품 발색 테스트, 사용법, 특장점 등 구매 단계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들 브랜드 마케팅 활동까지 지원하고 있다.

왈랴뷰 등에서 커머스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성훈 세종텔레콤 이사는 “MZ세대에게 보다 친근하고 유용한 뷰티 플랫폼으로 다가가기 위해 관련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여러 브랜드를 적극 선보이며 V커머스 뷰티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왈라뷰 스토어 내 캐트리스&베리썸 제품 이미지
왈라뷰 스토어 내 캐트리스&베리썸 제품 이미지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주 소비층인 MZ세대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맨즈 뷰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무신사는 첫 번째 콜라보 브랜드로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힐과 남성 전용 ‘마스크 포맨 3종’을 단독 론칭했으며 일주일 만에 무신사 뷰티 스킨케어 카테고리 판매 상위 제품으로 랭킹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LG생활건강은 지난달 MZ세대를 겨냥해 다양한 펄 소재가 돋보이는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글린트 바이 비디보브'를 출시했다. LG생활건강은 글린트 바이 비디보브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인플루언서 바이럴, 검색광고, 라이브방송 등 젊은 세대들의 접근성이 높은 영역으로 확장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코오롱FnC는 지난 9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 니즈에 맞춘 뷰티 브랜드 ‘라이크와이즈’를 새롭게 선보였다. 라이크와이즈는 ‘현명하고 명쾌한 생각으로 나를 즐긴다’라는 뜻으로 친환경 패키지에 비중을 두고 안전한 성분과 기술력을 담은 수분 제품이 주력이다. 화이트 용기에 블랙 컬러의 텍스트로만 디자인해 심플하면서도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패키지 소재 역시 리사이클링 플라스틱을 적용해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에서 인증 받은 종이와 무공해 인쇄 잉크인 콩기름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뷰티&헬스케어 전문기업 셀리턴도 9월 초 MZ세대를 위한 신규 브랜드 '비디투(BD2)'를 론칭하고 자신의 취향과 가치를 중시하는 이들에게 재미와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비디투의 첫 번째 제품인 '핑거클렌저'는 오토 핑거센서가 장착된 실리콘 브러시 타입의 진동클렌저 제품으로 한 손에 쏙 잡히는 콤팩트한 사이즈와 마카롱을 닮은 귀여운 디자인이 눈에 띈다. 무독성 실리콘 소재의 브러시를 사용해 안전하면서도 IPX6 등급의 방수 기능을 갖춰 샤워 중에도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박원진
박원진 admin@bkn24.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