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포커스] 나누는 기쁨 베푸는 사랑. 매출은 덤입니다
[수요 포커스] 나누는 기쁨 베푸는 사랑. 매출은 덤입니다
화장품업체 사회공헌 확산... 핑크리본, 여성가장 돕기, 점자 패키지 등 다양
  • 김아연 기자
  • admin@bkn24.com
  • 승인 2013.04.1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아연 기자] 2011년 타계한 에스티 로더(ESTEE LAUDER) 컴퍼니즈의 전 수석 부사장 ‘에블린 H.로더 (Evelyn H. Lauder)’를 기억하는가. 그녀는 에스티 로더 창업주의 맏며느리로 1989년 유방암 발병 이후, 핑크리본 캠페인을 창시하는 등 유방암 예방운동 및 연구 사업에 적극 나선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는 비단 ‘에블린 로더’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화장품을 만드는 기업들은 이제껏 자신들의 제품을 사랑해준 여성들의 다양한 요구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까지 관심을 확대하고 있다.

지속적인 후원과 기부, 사회공헌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주는 기업들을 알아보자.

▲ 더바디샵 에이스 예방 캠페인 포스터
영국의 자연주의 브랜드 더바디샵은 환경을 지키기 외에도 가정폭력 근절이나 에이즈 캠페인, 전쟁이나 재앙에 희생된 아이들을 돌보는데 앞장서고 있다.

가정폭력근절 캠페인은 2002년부터 영국, 미국과 아시아 국가들을 비롯해 30여 나라에서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을 기념하고 가정폭력 근절 캠페인을 시작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여성부 산하의 가정폭력 피해 여성 쉼터인 ‘태화 여성 쉼터’와 여성 긴급전화 1366을 지원하고 있으며, 에이즈 예방 캠페인은 2005년부터 전세계 주요 매장에서 콘돔과 에이즈 상식 책자를 배포하는데서 시작됐다.

특히 에이즈 예방 캠페인은 거리 콘서트로도 유명해 ‘루즈베리 향수&자우림, 드렁큰 타이거 JK공동 작업 앨범’으로 구성된 AIDS캠페인 스폐셜 에디션이나 박정현과 다이나믹 듀오의 공동작업으로 AIDS 캠페인 스페셜 곡인 ‘ARE YOU READY’ 등의 명반이 나오기도 했다. 더바디샵은 이런 음반 수익금이나 콘서트 수익금, 특정 제품의 수익금은 모두 기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아모레퍼시픽은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변화, Make up your life’ 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아리따운 나눔(임직원 봉사활동),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암환우에 대한 메이크업 등을 통한 자존감 회복), 핑크리본 캠페인(유방건강 의식향상), 희망가게(저소득 여성 가장 창업 지원) 등 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얼마 전에는 한국유방건강재단과 함께 ‘2013년 핑크리본 사랑마라톤’을 부산에서 개최, 5000여명의 참가자들을 받아 요트경기장 일대를 핑크리본 축제의 장으로 만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암을 예방하고, 암 환우에게 치료비를 기부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들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2008년부터 시작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은 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와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인해 고통받는 여성 암 환우들에게 메이크업 및 피부관리, 헤어 연출법 등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하우를 전수해 환우들이 투병중 겪는 심적 고통과 우울증을 극복하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되찾고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고취할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으로 방문판매 경로의 아모레 카운셀러 및 교육강사 500명이 자원봉사자로 참가한다.

▲ 아모레퍼시픽의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5년째인 지난해까지 본 캠페인에는 총 7500여명의 여성 암환우 및 1900여명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자가 참가함으로써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자리잡았으며, 2011년부터는 중국으로도 캠페인을 확대중이다.

LG생활건강 역시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클래식 음악 교육인 유스오케스트라을 비롯해 어린이 대상 치아건강 교육, 저소득가정 어린이 치과진료, 안면기형 어린이 성형수술, 한부모 여성가장 질병치료 등 여성과 어린이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LG생활건강의 유스오케스트라

한부모 여성가장 질병치료는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저소득 한부모 여성가장들의 건강검진과 질병치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임직원과 회사의 1:1 매칭펀드를 통해 연간 1.2억원(2011년)이 적립되는 ‘행복미소기금’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2011년까지 누계로 1차 건강검진 1269명, 2차 건강검진 370명, 3차 건강검진 103명 등 1742명이 지원을 받았다.

안면기형 어린이 성형수술은 2007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브랜드 오휘의 수익금 일부를 안면기형 어린이의 수술비와 치료비, 입원비, 연구비 등에 기부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유명 일러스트 작가인 오케이티나와 함께 손잡고 티셔츠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전국 백화점 오휘 매장에서 오휘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유명 일러스트 오케이티나가 직접 그린 티셔츠를 2천원에 판매하고, 수익금 전부를 안면 기형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 대상 성형후원 기금으로 기부했다.

LG생활건강은 이밖에도 임직원들의 물건을 기증받아 아름다운 가게에서 판매하는 ‘아름다운 토요일’을 2005년 이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또 2006년 이후 해마다 2~3회씩 할인점과 공동으로 기획전을 열어 여기서 얻은 수익금을 각각 아름다운재단, 세이브더칠드런, 유니세프에 기부하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처리퍼블릭도 제품의 패키지 옆면에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를 표기해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를 돕는데 동참 중이다. 점자 표기는 장애인들이 주변 사람들의 도움 없이 스스로 제품을 선택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최대한 고려한 것으로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 시각 장애인까지 생각해 영문을 사용했다. 점자를 표시해 패키지를 만들면 그만큼 추가 비용이 더 들어가지만 자사 제품을 사랑하는 고객들을 위해 누구나 알기 쉬운 영어 단어(스킨, 보디 크림 등)을 사용해 제품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은 이미지 산업으로 기업들의 이런 사회공헌활동은 브랜드 이미지나 제품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며 “실제 2007년 LG경제연구원이 국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8.7%의 응답자가 ‘품질이 같다면 조금 비싼 값을 지불하더라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이런 기업들의 사회적공헌활동은 지속될 것이며, 소비자들 역시 기업들의 이런 사회적공헌활동을 의미있게 받아들여 조금 비싸더라도 사회에 공헌하는 착한 소비에 동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화장품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

기업명

캠페인명

주요내용

더바디샵

가정 폭력 근절 캠페인

피해여성 쉼터 및 긴급전화 지원

에이즈 캠페인

에이즈 예방 의식 확산 위한 콘서트 개최 및 지원

Children on the Edge 캠페인

전쟁·재난 고아 후원

환경 보호 캠페인

공병 캠페인 및 용기 재활용

동물 실험 반대 캠페인

멸종 위기 동물 보호 및 화장품 동물실험 반대 운동

그외 복지관 봉사활동 다수

성로원 아기집, 대청종합사회복지관 등 봉사활동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운 나눔 캠페인

임직원 봉사활동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의식 향상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암환우에 대한 메이크업 등을 통한 자존감 회복

희망가게

저소득 여성 가장 창업 지원

사회공헌 포털 통합 사이트 오픈

사회공헌활동을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 참여 확산 유도

LG생활건강

유스오케스트라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클래식 음악교육

어린이 대상 치아건강 교육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치아관리법 교육

저소득가정 어린이 치과진료

저소득 어린이들의 치과진료비 지원

안면기형 어린이 성형수술

오휘 수익금 일부를 수술비 및 치료비, 입원비, 연구비에 기부

한부모 여성가장 질병치료

저소득 한부모 여성가장들의 건강검진과 질병치료 지원

아름다운 토요일 등 기부활동

임직원들의 기부 물품 판매

각 브랜드별 환경 보호 캠페인

오르비스, 비욘드, 빌리프, 더바디샵 등 다수 브랜드 참여

비욘드 동물 실험 반대 캠페인

멸종 위기 동물 보호 및 화장품 동물실험 반대 운동

네이처리퍼블릭

제품 단상자 점자표기

시각장애인 위한 영어·한국어 점자 지원

-아름다움을 디자인하는 뷰티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명칭 : (주)헬코미디어
  • 제호 : 뷰티코리아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2458
  • 등록일 : 2013-02-08
  • 발행일 : 2013-03-02
  • 발행·편집인 : 임도이
  • 뷰티코리아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13-2024 뷰티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bkn24.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