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욕구 자극하는 이색 콜라보레이션
소장 욕구 자극하는 이색 콜라보레이션
  • 임도이 기자
  • admin@bkn24.com
  • 승인 2017.07.3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뷰티 브랜드들의 콜라보레이션은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이제는 협업하는 두 브랜드의 고객을 타깃으로 해 소비자층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한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한정판’이 붙으면 ‘뷰덕’(뷰티 마니아), ‘코덕’(코스메틱 마니아) 위시리스트 1순위에 오른다.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뷰티 브랜드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의 핵심은 바로 협업하는 두 브랜드의 지명도다. 컬래버레이션 상대가 유명한 디자이너나 아티스트일수록, 그리고 세계적인 유명 캐릭터일수록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소장 욕구, SNS 인증문화, 한정판이라는 경쟁 구도에서 쟁취하고 싶은 소비 심리를 파고들기 때문이다.

최근 랑콤은 프랑스 감성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올림피아 르탱(Olympia Le-Tan)’과 협업해 가을 한정 컬렉션, ‘올림피아 원더랜드 컬렉션’을 선보였다.

‘올림피아 르탱’은 수공예 자수 장식이 달린 북 클러치로 유명한 파리 출신 패션 디자이너로, 랑콤은 올림피아 르탱만의 글래머러스하면서도 위트 넘치는 감각을 그대로 표현한 자수 장식 케이스와 함께 랑콤의 기념비적인 컬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색조 제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랑콤의 메이크업 라인을 상징하는 천사 ‘셰르방’이 올림피아 르탱의 감각을 통해 도발적인 여자 천사로 재탄생해 어디서도 만난 적 없는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컬렉션에 반영, 제품의 소장 가치를 높였다.

지난 17일 선런칭 이후, 자수 장식 케이스로 된 ‘원더랜드 팔레트’, ‘원더랜드 쿠션 컴팩트’ 및 입술 모양의 ‘압솔뤼루즈드비쥬’는 이미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화제를 모으며, 핑크빛 패키지가 돋보이는 인증샷으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랑콤 ‘올림피아 원더랜드 컬렉션’은 지난 27일부터 전국 랑콤 매장 및 공식 온라인몰에서 시즌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아닌 국내 아티스트와 손을 잡을 글로벌 뷰티 브랜드도 있다. 키엘은 2년째 진행 중인 사회 공헌 활동 ‘네이처앤더시티’ 캠페인의 일환으로 타투아티스트 노보(NOVO)와 컬래버레이션한 ‘칼렌듈라 꽃잎 트리오 리미티드에디션’을 이달 초 출시했다.

이미 지난 6월 래퍼빈지노를 비롯해 김한준, 신동민으로 구성된 3인조 아트 레이블 ‘IAB 스튜디오(IAB Studio)’, DJ ‘페기굴드(Peggy Gould)’ 그리고 ‘비욘드클로젯’의 디자이너 ‘고태용’과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던 키엘은, 이번에는 스트리트 컬처를 대표하는 타투이스트노보와 함께 그 철학을 함께했다.

노보만의 스타일로 재해석된 리미티드에디션은 심플하지만 구조적인 패턴에 밝은 컬러가 더해져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한정판 제품의 수익금 일부는 환경단체 '생명의 숲'을 통해 도심 속 자연 보호와 녹지 조성에 사용될 예정이다. 리미티드에디션 출시와 함께 노보의 설치 조형물과 드로잉 작품을 소개하는 ‘네이처앤더시티’ 전시를 무료로 진행하기도 했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는 유명한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은 뷰티 브랜드 고객은 물론 그 캐릭터의 팬들까지 쉽게 사로잡을 수 있다.

‘더페이스샵’은 지난 6월 말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슈퍼 히어로 ‘마블’ 캐릭터와 함께 ‘더페이스샵 X 마블컬래버레이션’을 한정 출시했다.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토르, 블랙 위도우 등 마블의 어벤저스 캐릭터들을 더페이스샵의 베스트셀러와 신제품에 담아 자외선차단제부터 아이, 립메이크업 아이템, 남성, 헤어까지 다채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으로 선보였다.

특히 대표 제품 ‘안티다크닝 쿠션’의 경우 어떠한 공격도 막아내는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심볼을 차용해, 화장이 무너지지 않는 안티다크닝 쿠션의 강력한 컬러 래스팅 효과를 강조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키덜트족의 가치 소비를 자극하는 ‘더페이스샵X마블 컬래버레이션’은 전국 더페이스샵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오픈마켓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CJ올리브 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드럭스토어 ‘올리브영’은 국내 뷰티업계 최초로 자체브랜드 ‘식물나라’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 ‘삐삐 롱스타킹’이 협업한 선케어 ‘식물나라 산소수 삐삐 롱스타킹 에디션’ 12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삐삐 롱스타킹’은 스웨덴 유명 아동문학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동화 속 주인공으로, 국내에서는 1980년대 초반 ‘말괄량이 삐삐’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식물나라가 이번 '삐삐 롱스타킹'과의 협업으로 새롭게 선보인 에디션은 총 12종으로, 기존 스테디셀러 9종의 패키지 리뉴얼과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 3종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