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유통 '제6대륙 전쟁'
화장품 유통 '제6대륙 전쟁'
  • 엄정권 기자
  • admin@bkn24.com
  • 승인 2014.01.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기내 면세점 등 글로벌 트래블 시장 잡아라

유통 시장이 여행업계로 확산되고 있다. 급속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이 새로운 유통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 경기 불황 속에서 관광산업은 꾸준히 상승세를 타며 관련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관광통계(www.tour.go.kr)에 따르면 미국 발 금융위기로 전세계적 경기침체가 확산될 시기인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꾸준히 여행객수가 증가했음은 물론 관광수입도 853억 달러에서 1,076억 달러로 늘어났다. 이런 추세에 따라 여행 유통 업계인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Travel Retail) 마켓도 동반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은 공항, 기내, 크루즈, 면세점 등을 포괄하는 유통채널로 세계각국 약 10만 명의 신규고객과 만나는 접점이기도 하다. 다양한 인종이 모여 거대한 시장 규모를 이뤄 제 6의 대륙이라고도 불리는 글로벌 트래블 마켓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뛰어난 제품력으로 승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참존 화장품 홍보 담당자는 “글로벌 트래블 마켓은 최근 유통업계 화두로 급부상 했지만, 쉽게 뛰어들 수 없는 시장이다.” 며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눈과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외유내강 형 브랜드가 성공하기 좋은 구조이기 때문에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고 전했다.

이처럼 새로운 유통업계 트렌드에 맞춰 까다로운 글로벌 소비자의 입맛에 맞출 수 있는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글로벌 트래블 마켓에서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국가별 대표 브랜드를 알아보자.

▣ 대한민국 국가대표, 참존화장품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참존화장품은 트래블 리테일 마켓 공략을 오래 전부터 준비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이다. 이미 1994년 국내 브랜드 중 최초로 아시아나 항공 기내 면세품으로 채택되었으며 2000년 초, 프리미엄 제품을 내세워 해외로 눈을 돌려 현재 중국, 일본, 캐나다 등 20개국에 진출해 있다. 2011년 해외 매출액 100억을 넘긴 이후 매년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 올해는 200억 매출을 돌파한 상황이다.

참존은 더 높은 도약을 위해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마켓 공략을 차근차근 준비해 올 초 국제승객수송 세계 9위의 인천공항에 싱가포르 항공과 협업을 통해 스킨케어 서비스 매장을 열었다.

참존 CST는 장시간 비행으로 지친 관광객들의 피부에 수분, 영양케어를 무료로 해주며 해외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 최근에는 중국 주요 4대 항공사인 중국국제항공공사, 중국남방항공, 중국동방항공, 중국하이난항공 기내에 입점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 브랜드로는 최다 품목인 8개 제품이 기내품으로 선정돼 전세계인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 프랑스 국가대표, 로레알

세계적인 뷰티 브랜드 로레알은 최근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마켓을 위해 별도의 트래블 리테일 사업부를 조직했다. 이미 로레알 소속 럭셔리 브랜드는 각국 면세점에 입점되어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로레알은 이러한 트래블 리테일 마켓의 성장세를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바디샵, 로레알 파리 등 매스티지 브랜드까지 면세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으며 특히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이 두드러지는 아시아 지역에 집중 투자를 진행 중이다.

특히 로레알은 새로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유니버셜라이제이션(Universalization) 전략을 사용하며 본사 R&D 센터에서 각 지역별로 피부에 적합한 성분을 찾아내 맞춤형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제 6의 대륙을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 미국 국가대표, 키엘

키엘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2011년에는 38.2%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키엘은이러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트래블 리테일 마켓에 눈을 돌려 최근 아시아지역 백화점 채널을 발판으로 면세 채널 강화를 준비 중이다.

특히 글로벌 트래블 마켓에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요소는 트렌드를 조성할 줄 알고, 글로벌 인지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키엘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저자극 성분 약국 화장품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함께 작년 400만개 판매 돌파 신화를 이룬 울트라 훼이셜 크림의 수분크림 시장 트랜드 주도를 통해 새로운 유통 채널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은 마련해 트래블 리테일 마켓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아름다움을 디자인하는 뷰티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