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건강한 눈을 위한 'Eye Care'
아름답고 건강한 눈을 위한 'Eye Care'
아이케어 및 아이메이크업 노하우
  • 김해남 교수
  • admin@bkn24.com
  • 승인 2018.02.2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은 눈화장을 진하게 표현해왔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은 눈화장을 진하게 표현해왔다.

[뷰티코리아뉴스] 아름다운 눈을 갖기 위하여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은 눈 화장을 진하게 표현하였고 아이케어와 아이메이크업에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이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세계의 문화권에서  눈은 ‘마음의 창’으로 불리고 있다.

우리는 피부의 자연적인 노화를 완전히 피해 갈 수 없지만 규칙적이며 적합한 아이케어로 미세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우리는 피부의 자연적인 노화를 완전히 피해 갈 수 없지만 규칙적이며 적합한 아이케어로 미세 주름을 완화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상징을 담고 있는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얼굴부위에 비하여 피부조직이 1/4정도 얇고 피지분비가 적으므로 매우 약하고 예민하여 탄력성 저하로 주름이 잘 생기는 부분이다. 눈의 주름과 노화 상태는 사람의 인상을 추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시대를 막론하고 여성들은 아름다운 눈을 갖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 아름다운 눈을 유지할 수 있는 아이케어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단계 아이메이크업
진한 눈 화장을 하게 되면 브러시와 제품 등으로 눈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아이메이크업은 가능한 연하게 하고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터치한다.

2단계 아이메이크업 클렌징
눈 주위는 민감한 피부조직이므로 항상 보호 및 관리를 해야 한다.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비누 세안으로 눈 주위의 유분을 제거하지 않는다.

아이메이크업을 한 경우 눈 전용 클렌징 에멀전이나 클렌징 오일 등으로 제거하고 제품은 자극이 없고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마스카라와 아이라인 주변의 잔여물은 오일 클렌징을 면봉에 적셔 피부를 잡아당기지 말고 부드럽게 제거한다. 눈 피부는 예민하고 속눈썹에 영향을 미치므로 잔여물 없이 눈 화장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피부뿐만 아니라 속눈썹에도 아주 중요하다.

눈주위는 민감한 피부 조직이므로 항상 보호 및 관리를 해야 한다.
눈주위는 민감한 피부 조직이므로 항상 보호 및 관리를 해야 한다.

성장수명이 긴 눈썹과 달리 성장수명(3~5개월)이 짧은 속눈썹은 완전 성장 후 다시 빠지는 과정을 반복한다. 아이 메이크업 클렌징 시 속눈썹에 마스카라 잔여물이 남아있으면 수면 동안 마스카라가 묻어 있는 속눈썹에 들어가서 속눈썹이 부서지거나 끊어지게 되면서 성장의 균형을 깨뜨리고 재생되어 올라오면서 결국 속눈썹은 점차적으로 얇아져 아름다운 눈매를 저해시킨다.

아름답고 풍성한 속눈썹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클렌징 후 브러시에 오일이나 속눈썹 영양제를 묻혀서 매일 빗어주면 유연하고 부드러워져 끊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3단계 아이 케어
우리는 피부의 자연적인 노화를 완전히 피해 갈 수 없다. 그러나 규칙적이며 적합한 아이케어를 준수함으로써 노화 지연과 더불어 초기의 미세 주름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주름예방을 위한 안륜근 강화 및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아이케어가 필요하다. 또한 눈썹 형태에 따라 눈매가 달라지기 때문에 눈썹 수정도 주기적으로 한다.

*아이크림 사용하기
25세부터 아이크림은 아침, 저녁에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사용 시 크림주걱이나 면봉으로 덜어서 눈 밑과 눈두덩에 바르고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려서 흡수시킨다. 눈두덩이 부위는 안쪽부터 바깥 방향으로 바르고 눈 아래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바른다. 

보호용 아이크림과 기능성 아이크림도 있으며 성분을 파악한 다음 사용한다. 발랐을 때 광이 나는 크림은 육안 상 미세한 주름을 일시적으로 가려주고 얇은 필름 막을 형성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보습 및 재생 효과를 주고 나이가 들었을 때 주름생성을 예방할 수 있다. 

아이크립 사용시 눈두덩은 안쪽부터 바깥 방향으로, 눈 아래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바른다.
아이크립 사용시 눈두덩은 안쪽부터 바깥 방향으로, 눈 아래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바른다.

*아이 트리트먼트
저녁에 아이크림을 바르고 매일 10분간 눈 주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관리하는 것은 그 어떤 관리 보다 두 배 이상의 효과적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눈 주위에 강한 자극을 주는 잘못된 관리를 하고 있다.

깨끗한 손으로 눈썹과 눈 주위를 부드럽게 케어하면 근육 강화와 미세 혈류의 순환을 도와 근육 톤 개선과 주름을 예방하여 항상 초롱초롱하고 맑은 눈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아이 팩 하기
아이전용 마스크나, 팩을 사용해 주 1회 보습 관리를 한다. 또한 주 1회 눈가의 주름 예방을 위해 아몬드오일, 아보카드오일, 호호바오일과 같이 피부에 친화적인 따뜻한 상태의 식물성오일을 팩으로 올리고 30분 동안 유지하면서 마음을 편하게 하는 음악을 듣는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눈 관리를 위해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눈 관리를 위해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4단계 건강하고 아름다운 눈 관리를 위해 준수해야 할 규칙과  생활습관

- 지나친 눈 화장과 클렌징으로 눈가에 자극을 주면 쉽게 노화가 되기 때문에 세안, 눈 화장과 클렌징 시 최소의 자극으로 한다.

- 주기적으로 천연팩이나 마스크 등을 이용하여 피부의 수분을 공급해준다.

- 수면 시 부드러운 쿠션의 베개보다 평면 쿠션이나 둥근 목롤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눈가는 다른 부위들에 비해 피부가 얇기 때문에 무의식중에 눈을 비비는 습관은 눈가 잔주름을 쉽게 만들고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눈을 비비는 행동은 삼간다.

- 다른 피부 부위보다 예민하여 자외선 손상을 쉽게 받고 자외선 노출 시 유발되는 눈 깜박거림과 찡그림은 눈 주위에 주름을 발생시키므로 썬글래스를 꼭 착용한다.

평상시 눈살을 찌푸리는 등의 습관을 수정한다.
평상시 눈살을 찌푸리는 등의 습관을 수정한다.

- 평상시 눈살을 찌푸리거나 눈썹을 치켜드는 표정 습관을 수정한다.

- 수면 시 옆으로 누워서 자거나 엎드려서 자는 습관은 눈가 주름이 깊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듯한 자세로 잔다.

-음주와 흡연은 피부의 수분 함유율을 저하시키고 피부 건조와 주름을 유발하여 조기에 피부가 노화되므로 금주와 금연을 한다.

-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 눈가 주름과 얼굴의 주름을 예방한다.

-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한다.

- 비타민 A, C가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한다.

[마산대 뷰티케어학부 교수]

김해남 교수 

김해남교수
김해남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